자청 책 5권 내용 | 연봉 10억으로 만들어준 책의 내용

반응형

자청을 연봉 10억으로 만들어준 5권의 책의 대한 내용을 적었습니다. 정리하는 뇌, 지능의 사생활, 욕망의 진화,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클루지. 자청이 말하는 5권의 책에는 어떤 내용이 있길래 추천하는 걸까요?

 

목차

     

    자청이 무조건 추천하는 5권의 책

     

    자청이 좋아하는 책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들이 전부 진화 심리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진화 심리학

    많은 사람들이 사람이 백지상태에서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화 심리학은 인간은 이미 여러 가지 진화를 거치면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태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인간이 단 맛을 좋아하는 건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더 자주 먹기 위해서 그렇게 진화했고, 쓴 맛이나 신 맛을 피하는 건 독이나 상한 음식을 피하기 위해서 진화했다는 게 진화 심리학의 의견입니다.

     

    자청은 진화 심리학으로 사람을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면 사업이나 인간관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 책만 읽으면서 어떻게 연봉을 10억을 번다는 거야? '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이 5가지 책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면 여러 가지 일에 적용할 수 있겠는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 책들의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어보겠습니다.

     

    자청 5권의 책 내용

     

    1. 클루지

     

    클루지는 진화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사람들은 진화를 더 좋게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화는 항상 좋을 수도 없고,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지 않습니다. 진화는 단계적으로 천천히 이뤄지기 때문에 예전의 기능을 바로 포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직립 보행을 시작하고 디스크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척추랑 목을 3개 이상의 척추로 받치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척추가 하나인 상태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척추 하나 인 상태를 포기해서 바로 3개로 만들 수 없습니다.

     

    클루지는 효율성이나 완벽을 생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진화는 클루지랑 비슷하게 이뤄집니다. 그래서 클루지를 읽어보면 현대에 와서 우리가 앓는 질병이나 집중력 결핍 장애가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진화의 방식은 생각보다 멍청하거든요. 이 책을 읽으면 진화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습니다.

     

    2. 지능의 사생활

     

    지능의 사생활은 IQ에 대한 내용입니다. IQ는 유전으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유전으로 결정되는 것들은 생존하고 관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진화 심리학으로 생각했을 때, 생존에 필요한 건 대부분의 사람이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IQ가 생존에 꼭 필요한 요소라면 모두가 똑똑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죠. 그래서 이 책은 IQ가 높을수록 생존에 익숙한 행동보단 낯선 행동을 하고, IQ가 높은 사람일수록 고 수익인 이유를 알려줍니다. 

     

    고 소득자들은 어떤 소비를 좋아할 것인 지 알 수 있습니다.

     

    3. 욕망의 진화

     

    이 책은 남자, 여자를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남자는 어떻게 진화를 했고, 여자는 어떻게 진화를 했다. 그러니까 이 두 성별이 이렇게 행동하는 건 이런 이유가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 사실 이 책은 두껍고 재미도 없습니다. 하지만 읽어보면 남자가 원하는 걸 알 수 있고, 여자가 원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도 보면서 무릎을 탁 칠 정도로 유용한 사실들을 많이 알았습니다. 

     

    이미 만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한테 더 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심리를 알고, 내가 그 사람에게 더 잘 보일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남녀 관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크게 주는 책이었습니다.

     

    4.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사람들은 생각을 해서 현명하게 소비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닙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리는데 이 무의식에 있는 림빅 시스템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림빅 시스템을 알면, 소비자의 니즈를 알고, 그 니즈에 맞춰서 내 물건의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욕망을 알 수 있으니까,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인 지도 림빅 시스템에 맞춰서 분류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 정리하는 뇌

     

    이 책은 여러 가지를 한 번에 하려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뇌는 컴퓨터고, 생각은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면 뇌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지금 하고 있는 일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요즘 시대에 인재는 여러 가지 일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알려졌지만, 사실 그런 행동이 오히려 인생을 수렁으로 빠트리고 있는 걸 알려주는 책입니다.

     

     

    자청을 연봉 10억으로 만들어주는 책 요약

     

    이 5권의 책은 모르고 선택하던 것들을 알게 해주는 책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나의 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내 의사결정의 문제를 깨달은 다음에, 남자와 여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욕망을 이해하면 내 인생이나 사업을 성공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