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줄거리 요약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 금주령이 시행되고 있던 미국을 배경으로 한 소설입니다. 소설의 주인공 개츠비는 금주령으로 돈을 모은 부자입니다. 개츠비는 뉴욕 롱 아일랜드에 있는 웅장한 저택을 지어놓고, 매주 파티를 열고 있습니다. 그가 매주 파티를 여는 이유는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 데이지 페이를 다시 만나고,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데이지는 중서부 출신의 아름다운 여성으로 개츠비가 군인으로 1차 세계 대전에 참전했을 때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개츠비가 전쟁에서 돌아오기 전에 데이지는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해버립니다. 그 남자는 톰 뷰캐넌이라는 사업가로 데이지와 함께 개츠비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소설을 말해주는 닉 캘러웨이는 개츠비의 이웃입니다. 그리고 데이지의 사촌이기도 합니다. 그는 개츠비와 친해지면서 데이지를 사랑하는 모습과 군인이었던 개츠비의 과거를 알게 됩니다. 캘러웨이는 개츠비에게 끌리면서 개츠비를 도와주기 시작합니다.
이 소설은 개츠비의 이야기입니다. 개츠비는 그렇게 사랑하던 데이지와 다시 만나고, 삼각 관계에 휘말리고, 결국 데이지 남편의 거짓말로 자동차 정비공에서 총을 맞고 죽습니다. 그리고 이 자동차 정비공은 개츠비를 총으로 쏴 죽이고 자살을 합니다.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
개츠비는 위대한 사람이기도 하고, 위대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개츠비라는 인물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아메리칸 드림을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개츠비는 가난한 처지로 데이지와 결혼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가난한 처지에도 성공을 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하는 사람이라서 위대합니다. 그리고 개츠비는 데이지의 남편과 다르게 바람도 피우지 않고 데이지만을 사랑하면서 로맨틱하고 자신의 사랑을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는 남자라서 위대합니다. 그리고 그의 모습과 톰 뷰캐넌은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한 여자만 사랑하는 개츠비가 더욱 위대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츠비라는 입체적인 인물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개츠비가 위대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개츠비가 한 여자만 사랑한다고 해도 개츠비는 데이지라는 결혼한 여자를 사랑하고 있고, 그는 돈을 벌기 위해서 도박이나 금주령을 이용한 밀수 같은 불법적인 일로 돈을 모았습니다. 그는 가난했던 자신의 모습으로 물질적인 것에 집착하면서 낭비를 하면서 파티를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사랑은 알지만, 돈을 뛰어넘은 가치를 추구하지 못한 개츠비가 위대하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소설 속에 있는 닉 캘러웨이는 개츠비가 위대하다고 합니다.
소설의 결말
이 소설은 참 씁쓸한 결말로 유명합니다. 자동차 정비공인 조지 윌슨의 아내, 머틀은 톰 뷰캐넌과 불륜 관계였습니다. 조지 윌슨은 이 사실을 알게 되고, 머틀은 조지와 말싸움을 하다가 뛰쳐나갑니다. 그러다가 개츠비와 데이지가 타고 있던 차에 치여서 죽습니다. 조지는 자신의 아내와 바람피우던 상대가 노란 차를 타는 걸 알았습니다. 그런데 노란색 차는 개츠비의 차였고, 윌슨에게 정비를 받을 때 톰과 개츠비의 차가 바뀐 상태라서 윌슨이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데이지는 개츠비에게 더 이상 개츠비를 안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개츠비는 이 뺑소니 사건의 책임을 자신이 지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개츠비가 수영장에서 튜브 위에 떠다닐 때, 조지가 총을 들고 찾아와 개츠비를 쏘고, 얼마 안 떨어진 곳에서 조지도 자살을 합니다. 이렇게 끝났다면 덜 씁쓸했겠지만.
이 소설에서는 개츠비의 장례식까지 나오는데 개츠비의 장례식에는 아무도 오려고 하지 않습니다. 개츠비와 친한 닉 캘러웨이가 장례식에 올 사람들을 열심히 찾아다녔는데, 올 사람은 없었고 밀수를 같이 하는 동반자마저 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화려한 파티에 참여한 인물 중에 온 사람은 없었고 개츠비의 아버지, 개츠비의 친구 닉 캘러웨이, 그리고 몇 명의 집사만이 개츠비의 장례식 자리를 지켰습니다. 모두가 열광하던 파티의 주인공 개츠비의 초라한 장례식이었죠.
닉 캘러웨이는 이런 모습을 보고, 사람들에게 실망과 환멸을 느끼면서 그곳을 떠납니다.
고전 명작으로 위대한 개츠비였습니다. 처음 이 소설을 읽었을 때 배경 지식이 없어서 이해하기도 힘들었고, 결말로 화도 났습니다. 아무것도 안 한 개츠비는 누군가 총으로 쏴 죽였는데 닉 캘러웨이 말고 슬퍼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저도 닉 캘러웨이처럼 인간에 대한 환멸을 느꼈던 소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위대한 개츠비 리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