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 헤이워스와 쇼생크 탈출을 영화로 만든 쇼생크 탈출의 줄거리와 리뷰에 대한 글입니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이 영화에 대한 느낌을 적었습니다.
쇼생크 탈출 줄거리
이 영화의 주인공, 앤드류 듀프레인은 잘 나가는 은행원입니다. 앤드류 듀프레인, 줄여서 앤디라고 불리는 이 남자는 어느 날 부인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앤디는 독한 술을 마시며 총을 챙겨서 바람난 부인을 찾습니다. 앤디는 자신의 아내와 바람난 남자를 쏘고, 자신도 자살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앤디는 마음을 바꿔서 집 근처 강에 총을 버리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자신의 아내와 남자는 누군가에게 살해를 당하고, 앤디는 그 누명으로 무기징역으로 쇼생크 교도소에 수감됩니다. 앤디는 쇼생크 교도소에서 강제로 노역도 하고, 남자에게 강간을 당하고, 할 수 있는 고생을 전부 다 겪게 됩니다. 그러다가 교도소 밖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된 앤디. 앤디는 나중에 친해질 레드와 그의 친구들과 일을 하고 있는데, 교도관이 증여를 받게 될 유산의 세금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는 걸 알게 됩니다. 교도소에 오기 전에 은행원이었던 앤디는 교도관에게 다가가 세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방법을 알려줍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앤디가 바라는 건 레드와 그의 친구들과 같이 마실 맥주 몇 병입니다. 그리고 앤디는 레드와 그의 친구들과 친해져서 교도소에서도 동료가 생기게 됩니다. 앤디는 그 후에도 은행원이었을 때, 지식을 살려서 교도소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세금 문제, 투자 문제를 도와주면서 그들이 제공하는 편의와 보호를 받으면서 편안한 교도소 생활을 하게 됩니다. 앤디는 자신을 강간하던 남자를 불구로 만들고, 사람들을 가르칠 도서관을 만들고, 서장의 투자를 도와주면서 그를 부자로 만드는 등. 교도소에서 온갖 일을 다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다른 교도소에서 온 남자에게서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앤디의 범죄는 정말 누명이 맞고, 진범은 다른 교도소에 갇혀서 그때 범행을 자랑처럼 떠벌린다는 사실이었죠. 앤디는 서장에게 이 이야기를 하고, 다시 한번 재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바라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서장은 황금알 낳는 거위인 앤디를 쉽게 놔줄 리 없죠. 서장은 증인이 될 남자를 탈옥죄로 죽이고, 앤디를 독방에 홀로 가두고, 그를 영원히 자신의 노예로 만들려고 앤디를 위협합니다. 하지만 앤디는 그 정도에 넘어갈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모두의 희망이 된 앤디는 교도소를 탈옥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그리고 레드에게 어떤 말을 남기고, 앤디는 하룻밤만에 사라져 버리죠. 모두가 그를 찾고 있는데, 앤디의 방에 있던 포스터에 서장이 돌을 던집니다. 그리고 돌에 찢어지는 포스터 뒤에는 앤디가 몇 십 년 동안 판 구멍이 있었죠. 앤디는 이 구멍으로 나가고, 배관을 돌로 찢은 다음 오물 속을 걸어서 쇼생크 교도소를 탈출했습니다. 그 후에 앤디는 쇼생크 교도소의 비리를 신문사에 고발하고, 가석방이 된 레드와 함께 사업 이야기를 하며 이 영화가 마무리됩니다.
쇼생크 탈출 교훈
쇼생크 탈출의 교훈은 뭘까요? 쇼생크 탈출은 간단하게 말하면 앤디의 교도소 탈출기입니다. 그리고 앤디는 교도소에 있는 사람들과 이 영화를 보는 우리에게 희망 그 자체입니다. 교도소에서도 앤디는 모두에게 희망을 주며, 답이 없던 교도소의 죄인들을 바른 길로 선도합니다. 영화를 보는 우리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포기를 안 하는 앤디의 모습을 보며 힘든 인생 속에서 살아갈 희망을 느끼게 됩니다. 앤디는 누명으로 교도소를 왔지만,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착실하게 교도소 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서장의 위협으로 답이 안 보이는 상황 속에서 누구도 생각 못 할 생각으로 쇼생크 교도소의 비리를 고발하고, 서장을 물리치죠. 그런 앤디는 모두의 한 주인공을 넘어, 희망 그 자체였습니다.
앤디는 항상 가석방을 못 받는 레드에게 절대 희망을 포기하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영화의 교훈은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포기하면 안 된다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영화를 보면서 온갖 고난을 겪은 앤디가 희망을 놓지 않은 것처럼 항상 희망을 포기 안 하고 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쇼생크 탈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