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에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은 뒤에 연료 필터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바로 주유소에서 넣은 기름에 물이 섞여서 엔진, 연료 탱크에 물이 생겨서 경고등이 들어온 겁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겪어도 보상 방법을 몰라서 넘어가기만 합니다.
오늘 물 섞인 경유로 피해를 본 사람들을 위한 대처 방법, 보상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료 필터 경고등이 생기는 이유
- 정상적인 주행 3~4km를 한 경우는 연료 필터를 갈아야 해서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 주유소에서 물 섞인 경유를 넣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경유는 다른 연료보다 많은 수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수분이 엔진까지 가지 못하게 연료 필터를 사용합니다.
정상적인 경우, 연료 필터가 소모품이라서 3~4km를 주행했다면 갈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주유소에서 물 섞인 경유를 주유하는 경우입니다.
경유차는 물 섞인 경유를 주입해도 '바로' 고장이 일어나지 않아서 이런 피해를 많이 겪습니다.
이때 연료 필터 경고등이 사라지고, 타고 다니는데 문제가 없다고 탄다면 많은 수리비를 낼 수 있으니.
이 글로 증상, 대처 방법, 보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물 섞인 경유를 주유했을 때 증상
물 섞인 경유를 주유하면 어떤 증상이 발생할까요?
바로 차가 말 그대로 울컥울컥합니다.
제가 겪은 바로는 주행보다 신호 대기 때,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 때, 멈췄을 때 차가 떨립니다.
이 떨림을 확인하려면 바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차가 심하게 떨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진동, 떨림을 무시하고 계속 차를 운용하면 배터리가 방전된 것처럼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에 엔진 내부, 필터에 있는 수분이 얼어버린다면 큰 피해가 생깁니다.
필터를 분해해서 물을 제거하고 끝날 문제가 엔진까지 들어낼 문제가 됩니다.
물 섞인 경유를 주유했을 때 대처 방법
- 수분 경고등이 켜지고 운행이 가능하다면 정비 업소로 바로 갑니다.
- 엔진이 멈추고 시동이 안 켜진다면 무조건 긴급 출동 서비스로 직영 사업소를 갑니다.무조건 자동차 제작사의 직영 사업소를 갑니다.왜냐하면 연료 필터에서 나온 경유 수분이 0.02% 이하인 경우는 보증 수리가 가능합니다
- 물 섞인 경유를 파는 주유소를 한국 석유 품질 관리원(1588-5166)에 신고를 합니다.
신고를 하면 주유소의 연료의 품질을 분석해서 문제가 있다면 알려줍니다.
이 자료가 있어야 주유소한테 내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앞에 말한 것처럼 경유차는 물 섞인 경유를 넣어도 '바로' 고장이 안 납니다.
그래서 어떤 주유소가 경유에 물을 섞고 팔고 있는지 알아내기 쉽지 않습니다.
제가 물 섞인 경유를 넣은 곳의 특징을 적어보겠습니다.
- 다른 곳보다 수상할 정도로 저렴합니다.
- 브랜드가 없는 주유소로 영업정지를 받았다가 말았다가 합니다.
- 저렴한 변두리에 있는 주유소입니다.
만약 이런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고 연료 필터 고장이 발생한다면 한국 석유 품질 관리원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런 경우를 처음 겪어서 수리비를 걱정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연료 필터 갈고, 수분 제거하는데 14만 원이 들었습니다.
겨울철 연료 필터 수분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바로 수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